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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로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

  • 작성자 : 김수정
  • ·
  • 2024.10.31

고객 경험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매일 수십 개, 연간 수천 개 이상 열리는 팝업스토어! 그 중 대부분은 일회성 이벤트로 소비되고 고객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 것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오랫동안 브랜드 가치를 기억하는 팝업스토어를 만들 수 있을까?’ 마케터라면 누구나 안고 있는 고민을 해결해 줄 사례를 팝플리가 소개합니다.

팝업스토어로 고객을 사로잡는 방법, 더블하트 운영 사례

🔎이런 내용이 있어요!

① 팝업스토어, 가장 중요한 건 목표 설정

② 지속 가능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려면

③ 현장의 제약을 극복한 사전 예약 솔루션 사용

✅ 왜 팝업스토어를 열고 싶은가요?

팝업스토어를 열고자 하는 브랜드마다 '왜' 팝업스토어를 열고 싶은지, 그 이유는 제각각입니다. 기존 소비자와 오프라인 접점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 신생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등. 팝업스토어 수만큼이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팝업스토어를 기획하기 전 가장 중요한 요소는 목표입니다.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가. 이러한 목표가 없다면 힘들게 팝업스토어를 열어도 그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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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너스커뮤니티(이하 ‘이너스’)가 기획·운영한 더블하트 팝업스토어(이하 ‘더블하트’)는 명확한 목표 설정의 좋은 사례입니다.

이너스는 팝업스토어를 다녀간 고객들에게서 ‘더블하트가 1등인 이유가 있었네’, ‘첫째 아이는 다른 브랜드를 썼었는데, 둘째는 더블하트로 해야겠다’ 등의 기대 반응을 설정했습니다. 또한 24개월~36개월 유아 양육자를 타겟으로 설정하고 그들의 긍정적 경험이 SNS상에서 강력한 스피커 역할 해주기를 기대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너스는 방문 고객에 대한 페르소나를 설정했습니다. 기대 반응과 더불어 팝업스토어 동선에 따른 예측 행동과 결과를 모두 상세하게 그렸습니다. 정량적인 KPI는 SNS 언급량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수로 설정하여 더블하트 종료 후 목표 달성치를 확인했습니다.

더블하트 팝업스토어

3일간 3,000여 명이 방문한 더블하트는 KPI를 모두 초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SNS 언급량은 149%,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수는 141% 달성률을 보였고, 효과적인 동선 및 타겟 설정으로 방문객 대비 97% 인증 콘텐츠 생성이라는 높은 수치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더블하트는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을까요?

✅일회성 팝업스토어가 되지 않으려면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부캐’처럼, 팝업스토어도 소비자와의 관계를 새롭게 형성하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소비자가 실제 브랜드 소비자가 될 수 있을까? 이너스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연계한 3단계 마케팅으로 팝업스토어 운영의 효과를 극대화 했습니다.

📌첫 번째, 온라인 사전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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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너스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기 전 미리 설정해 둔 24개월~36개월 육아 양육자 타겟이 많이 몰려 있는 온라인 공간에 사전 홍보를 전개했습니다. 맘카페와 육아 커뮤니티 등에 광고를 집행하고 육아와 관련한 인플루언서에게 광고를 맡기는 등 최대한 더블하트에 많은 타겟이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하남 스타필드라는 지역적 특성이 있기에 지역 커뮤니티와 SNS상에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이러한 광고를 통해 ‘하남 스타필드에서 연구원 가운을 입고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널리 인식시켜 당일 팝업스토어 방문을 끌어냈습니다.

📌두 번째, 세계관을 지키고 확장시키는 오프라인 경험 제공.

이너스는 방문한 고객에게 더블하트 브랜드가 만든 세계관 인식을 심어주고 온라인 구매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세계관과 일치하는 동선 설정에 힘썼습니다.

우선 입장하는 모든 영유아 어린이에게 연구원 가운을 제공하여 ‘더블하트 연구소’라는 세계관을 인식시켰습니다. 전반적인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 QR코드가 적힌 리플렛을 나눠주어 방문객이 편안하게 세계관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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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에 맞는 놀이와 더블하트 제품을 접목한 체험 프로그램은 참여한 고객들에게 긍정적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더블하트 제품을 인식시키는 데도 한몫했습니다.

📌세 번째, SNS 콘텐츠 및 브랜드 가치 확산.

마지막 동선인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은 후 자연스럽게 ‘연구원증 발급’으로 연결하여 SNS 인증사진 업로드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를 유도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증 시 제공한 선물 패키지에는 구매 페이지로 연결 가능한 QR코드가 포함되어 있어 오프라인의 경험이 온라인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기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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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하트 내 이벤트는 단순히 KPI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이 아니라 기획한 동선 내에서 세계관을 지킨 이벤트였습니다. 세계관에서 벗어나지 않은 이벤트와 고객의 긍정적 경험은 SNS 업로드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획 덕분에 방문객 대비 97% 인증 콘텐츠 생성이라는 높은 수치의 결과를 낳을 수 있었습니다.

✅ 팝업스토어와 맞는 솔루션 선택하기

더블하트는 현장에서 어른과 아이의 동반 입장을 예약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시간에 맞춰 10분 단위로 예약이 필요했죠.

더블하트 팝업스토어

꼭 부모와 아이가 짝으로 입장해야 하고 체험 프로그램 시간에 맞춰 예약 시간이 나뉘어 있어야 하며 많은 운영 인력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이너스는 기획 단계에서 이러한 사항을 파악하고 자사 플랫폼인 팝플리의 사전 예약·현장 대기 솔루션을 채택했습니다.

팝플리는 더블하트가 운영 시작부터 끝까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조 역할을 수행하는 미션을 받았습니다.

📌팝플리 예약 시스템.

팝플리 사전 예약 및 현장 대기 시스템은 팝업스토어에 최적화한 솔루션입니다. 모바일 기기로도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쉽고 편리하게 현장 운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알림톡 기능과 빠른 QR 인식은 물론, 시간대별 대기 인원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인력 배치를 한 덕분에 운영 효율이 상승했습니다.

팝플리 사전 예약 및 현장 대기 시스템 실제 사용 사례

또한 팝플리 소셜 분석 서비스를 통해 검색엔진 및 SNS의 분석 및 수집, 통계를 매일 확인할 수 있어 성과 보고에 들어가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팝업스토어 오픈 전과 후 어떻게 달라졌는지 데이터를 통해 더욱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하고, 운영 기간 동안 성과 추이를 눈으로 볼 수 있는 차트를 제공합니다.

✅ 마치며

팝업스토어는 더 이상 단순한 이벤트가 아닌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성공적인 팝업스토어 운영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과 일관된 컨셉, 그리고 효율적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3일간 3,000여 명의 방문객과 97% 인증 콘텐츠 생성률을 기록한 더블하트는 팝플리의 사전 예약과 현장 관리 솔루션을 활용해 운영을 효율화하고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했습니다.

팝플리의 사전 예약 및 현장 대기 솔루션은 복잡한 현장 운영을 간편하게 관리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팝업스토어를 계획 중이시라면, 고객과의 첫 만남부터 성과 관리까지 효율적으로 돕는 팝플리와 함께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해 보세요.

사전예약, 현장대기도 팝플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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