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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선정한 올해의 팝업스토어 - 음식·음료 편
- 2023.12.15
음식 1위
동대문엽기떡볶이 '동대문 엽기떡볶이 팝업스토어'
K-빨간 맛 대표주자, '동대문 엽기떡볶이'
MZ세대의 소울푸드 중 하나인 엽기떡볶이가 출시 21주년을 맞아 '동대문 엽기떡볶이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3주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는 팝업스토어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 메뉴, 엽기떡볶이의 공식 캐릭터인 ‘여비와 더기'가 출현하는 떡볶이 게임 체험존, 매운맛 인기투표 등 다양한 체험 거리를 마련해 단순 취식 위주의 팝업스토어가 아닌 복합 체험 공간을 완성했다.
특히, 랜덤 뽑기 머신 이벤트로 제공된 다양한 굿즈와 ‘엽떡네컷’ 인증샷이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며, 1천4백 개 이상의 팝업스토어 관련 콘텐츠가 생산되었다. 또한 팝업스토어 사전 예약 마감뿐만 아니라 오픈 2시간 만에 현장 입장이 종료될 만큼 문전성시를 이뤘다.
동대문엽기떡볶이는 팝업스토어라는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한정판 메뉴’를 출시하고 참여를 유도했으며, 팝업스토어 방문 고객의 찐 후기를 빠르게 취합하는 기회로 활용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음료 1위
처음처럼 새로 '새로 02-57 팝업스토어'
잘 만든 세계관 하나, 열 제품 부럽지 않아! '처음처럼 새로'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슈거 소주 ‘처음처럼 새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브랜드 캐릭터 ‘새로구미’의 생일 잔치 콘셉트로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다. 방문자들로 하여금 2D 애니메이션으로만 구현되어 왔던 세계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캐릭터와 브랜드 세계관을 다시금 알리고, ‘제로 슈거’라는 제품의 특성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직접 새로 세계관 속 구미호가 되어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 360도 회전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 컨셉추얼한 공간 내부의 콘텐츠들이 SNS를 통해 바이럴 되었다.
그 결과 팝업스토어가 진행된 2주 동안 약 2만 명의 방문자가 다녀갔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총 10만여 개의 콘텐츠가 생산되었다.
한편 새로구미 유튜브는 캐릭터를 활용한 세계관 콘텐츠를 통해 1개월여 만에 1천만 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했고, 인스타그램은 구미호 컨셉에 맞는 연애 상담 콘텐츠 등을 업로드해 누적 좋아요 수 2천7백 개를 얻는 등 MZ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브랜드 팬덤을 구축했다.
주류시장 후발주자였던 새로의 캐릭터를 활용한 차별화 전략이 애니메이션 콘텐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영역까지 이어지며, 이색적인 체험을 즐기고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리는 것을 즐기는 MZ세대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들의 팝한 플레이스 리스트, 팝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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